[정화스님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3강 네 번째 강의





녹취 및 정리: 황호연 / 수유너머N 세미나 회원 





*정화스님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강의는 총 5회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한 강 한 강이 한 편의 글이 되기에는 매우 긴 편이라, 독자분들이 보기 편하시도록 세분하여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이번 글은 정화스님 강좌 3강의 네 번째 부분임을 알려드립니다. 그 전의 강의는 이 웹진의 지난 글을 확인해주세요.









*정화 스님께서 강의 교재로 사용하신 책은 『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지』(백석현 옮김, 야그 출판사, 2007년)입니다. 현재 절판되었고, 이 책을 개정해 다른 출판사에서 펴낸 책이 있습니다. 『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다』 (박성현 옮김, 심볼리쿠스 출판사, 2012년)입니다.

*강의를 직접 들으신 분들은 Ⅰ.『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다』와 Ⅱ.『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정동호 옮김, 니체편집위원회 감수, 책세상 출판사, 2000년), 그리고 그 외 번역본들 중 편한 것을 참고하셨습니다.

*녹취록에서는 강의 중에 언급된 위 책 두 권(Ⅰ,Ⅱ)의 해당 부분을 스님이 말씀 하신 것을 참조하여 재구성해서 옮깁니다. 페이지 표시는 가독성을 위해 옮긴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부분만 하였습니다.

* 페이지 표시의 예: Ⅰ번 책의 36쪽, Ⅱ번 책의 38쪽은 아래와 같이 표기합니다. -> (Ⅰ:36, Ⅱ:38)




(32부 시작)

 

 

 아까 어느 분이 행복해지고 싶다고 하셔가지고 그 이야기를 잠깐 하면서 9'죽음을 설교하는 사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야기하면, 행복하려고 하지 마세요. ‘나는 행복 하고 싶어.'라고 말은 그렇게 하지요? 그런데 속의 이미지는 뭡니까? '나는 지금 행복하지 않아.' 이 말을 하는 겁니다. 계속해서 '행복하고 싶어. 지금 나는 행복하지 않아.'라고, '행복하고 싶어. 나는 행복하지 않아.'라고 하는데, 이 말보다 내부의 이미지의 힘이 더 셉니다. 그래서 계속 행복하기를 바란 사람들은 대부분 다 행복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행복하려고 하지 말고, 아프려고 하지 마세요. 아프면 아픔이 오는가보다. 행복이 오면 행복이 오는가 보다 하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 지복감, 그러니까 행복을 느끼려면 신체에 변화가 와야 합니다. 그런 변화가 와서 나는 행복하다는 느낌을 줘야 합니다. 신체에서 인지적으로 행복하다는 느낌을 주는 호르몬이 나와야합니다. 그런데 이 호르몬은 신체에서 절대 장기간 머물러 있지 않습니다. 잠깐 나왔다가 사라지는 겁니다. 그래서 신체는 대부분 다 '행복한 것도 아니고, 괴로운 것도 아닌 밋밋한 것.'입니다. 인생은 밋밋한 것이 정답입니다. 그런데 왜 행복한 감을 느끼게 하고 괴로운 감을 느끼게 하냐면, 밋밋한 것의 평형을 잃을 때, 바로 그때 어떤 것은 할 만한 일처럼 나에게 다가오고 어떤 것은 해서는 안 될 것처럼 나에게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런 상태는 불균형 상태입니다. , 행복한 상태는 균형 맞는 상태가 아니고 불균형한 상태인 겁니다. 아픈 상태 또한 마찬가지로 균형 맞는 상태가 아닌 불균형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은 자기 복원력에 의해 전부 다 다시 밋밋한 상태로 돌아갑니다. 밋밋한 데로 돌아갔을 때 신체가 가장 좋아합니다. 행복감이 드는 것은 우리가 지향하기는 하지만 좀처럼 오래 있으면 신체 자체가 죽습니다. 너무 아파도 신체가 죽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빨리,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가도록 만들어냅니다. 그래서 항상 인생 중에서 행복은 잠깐 경험한 것 같고, 아픈 것은 많이 경험하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그것은 기억의 강도 차이 때문입니다. , 같은 양의 좋아하는 호르몬과 싫어하는 호르몬이 나온다면 그것이 각인 되는 강도는 약 1:3 정도의 비율이라고 합니다. 싫어하는 게 3배는 더 강하게 다가오는 겁니다. 그래서 아픔을 느끼는 호르몬이 똑같이 1이 나와도, 나는 한 번 행복한 것에 비해 세 번이나 아프다고 느끼는 겁니다. 주로 아파하지 않는 것이 밋밋한 상태로 가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이렇게 돼있는 겁니다. 그래서 행복하려고 하지 마세요 허허. 대신 행복 없는 삶에 대해 아파하지 마세요. 그것이 우리 신체가 선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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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이야기가 9'죽음을 설교하는 사람'부분(:71, :71)과 연계됩니다. 어떤 설교를 들었을 때 그 설교를 들으면 어떻습니까? 내 인생에 뭔가 지복감이 올 것처럼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아까 말한 대로 그 이면에 지금 너는 행복하지 않아.'라는 것을 깔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그리고 더군다나 그런 것들은 지금이 아니고 미래를 담보하면서 말합니다. 미래는 현재 삶을 죽게 하는 일입니다. , 현재가 죽지 않으면 미래가 실현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래의 무엇을 말하고 그것이 희망처럼 다가와서 그것을 추구하고 있으면 언뜻 보면 잘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반대로 현재를 계속 죽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뭐라고 말했습니까? 짜라두짜가 그런 설교하는 사람들, 제발 당신들이 좀 빨리 죽어서 당신들이 말하는 그 세상으로 가세요.'라고 말합니다. 허허. 나는 그 세상 안 가도 되니까 '그들이 제발 좀 영생을 찾아서.' 얼른 이 세상을 떠났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영생이라는 것은 시간의 굴곡 상에 변화가 없어야 합니다. 시간이 마치 흐르지 않는 것처럼, 삶과 죽음이 연속되지 않는 것처럼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살아있다는 것은 묘하게도 생과 사라는 길들이 계속 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생은 이 속에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영생은 삶 밖으로 가야합니다. 오로지 머릿속으로만 그리는 곳입니다. 그런 곳을 이야기하는 사람을 이 책에서는 '노란사람' 혹은 '검은사람'이라고 이야기하면서 당시 유럽의 종교를 열심히 이야기하는 사람들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몸속에 사나운 짐승이 깃든 무서운 놈들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놈들은 섹스의 광기나 금욕 중 둘 중 하나를 택할 수밖에 없는데, 둘 다 살짝 바람직하지 않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은 이미 죽어있는 놈들이야. 이놈들을 깨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해. 이미 살아있는 관 같은 놈들이야. 이 관을 부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해.’ 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죽음이란 죽고 싶지 않다는 것, 죽음과 영생을 대비시키면서 우리로 하여금 그런 곳을 가게 하는 것, 아까 말한 대로 불행과 행복을 이야기하면서 우리를 그쪽으로 추구하게 하는 사람들, 그 사람들은 정말 무서운 사람들이라고, 절대 그 사람들을 깨어나지 않도록 하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 삶이라는 것은 아까 말한 대로 밋밋한 것인데, 밋밋한 것 속에는 계속해서 치열하니 시간을 만져서 가고 있습니다. 시간이란 삶이 만들어낸 궤적들이기 때문에, 시간 밖에 마치 시간 없는 곳에서 존재하는 것 같은 그런 삶은 우리에게 전혀 없는 곳인데도 불구하고 마치 그런 곳이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죽음을 설교하는 사람들이니, 그런 사람들에게 속지 말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런 사람들이 말할 때 '인생은 괴로운 거야. 삶이란 별 볼일 없어. 네가 가진 것을 다 드러내.'라고 말하고 있는데, 그런 것은 진실한 삶으로부터 도망치게 하는 것입니다.


 이 말을 들으면 그러면 불교도 인생은 ''라고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라고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불교는 인생을 고라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불교도 고를 말하긴 합니다. 인도말로 하면 '듀카'라고 하는데, 이것은 불만족한 상태를 가리킵니다. 따라서 인생이 불만족한 상태가 아닙니다. 불만족한 상태란 집착이 만든 결과입니다. 인생은 아까 말한 것처럼 만족한 것도 불만족한 것도 아닙니다. 밋밋한 것입니다. 인생이 고가 되는 이유는, 내가 무엇인가 집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까 말했지요? '아 나는 행복해지고 싶어. 행복이라는 것을 내 손 안에 잡고 있고 싶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이놈의 행복을 잡았나 했더니, 손 안에 든 물처럼 어느 순간 싹 빠지고 있습니다. 잡고 싶은데 싹 빠졌습니다. 만족하지 못했죠. 괴로운 상태를 만드는 겁니다. 그래서 불교에서 인생이 고라는 것은 인생 그 자체가 고라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니가 설정한 프레임대로 움직이기를 바라는 순간 그 인생은 ''.'고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집착이 고라는 말이지, 인생이 고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러니, '너무 몰입해서 살려고 하지 마.'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너무 몰입해서. 우리가 몰입해서 무엇인가를 하려고 하는데, 몰입되면 몰입을 하고, 몰입이 안 되면 몰입을 안 하면 됩니다. 이것은 약간 우스갯소리 비슷한 말도 됩니다만, 상당히 대중 강연을 잘하시는 김용옥 선생님이 전에 어느 유명한 한의원을 차렸습니다. 유명하다 보니까 사람들이 많이 옵니다. 주로 '어떻게 하면 이 신체를 건강하게 해서 부부관계를 잘 할 수 있어요?'라고 하면서 약을 지어달라고 한답니다. 지어줬는지 아닌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그 분이 인터뷰 하면서 이런 말을 합니다. ‘신체가 원하지 않으면 하지 않는 것이 답입니다. 보약을 지어가면 안됩니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신체가 몰입하기를 원하지 않는데 '나는 몰입해야해.'라고 집착을 하면서 몰입되지 않는 자기 인생을 불만족스럽게 합니다. '아 나는 비아그라도 사서 뭔가 하고 싶다.'고 하는 순간, 인체를 절망스럽게 만드는 것입니다.


 짜라두짜는 ', 이런 설교를 하는 사람들이여 제발 빨리 죽을 수 있도록.'하고 말합니다. 이런 설교에 따라가면 함께 죽기를 바라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설교를 따라가지 않으려면 우리는 전사가 되어야 합니다. 누군가 나에게, '당신에게 행복을 주겠어.'라고 말하면 '아 사기꾼이 오셨군요.'라고 빨리 말해서, 내가 그것을 쫓아가려는 그 의지를 강하게 붙잡고 그것과 싸워야 합니다. 이것과 전쟁을 해야 합니다. 만일 그렇지 않으면 아까 말한 대로 만들어진 집착의 욕망을 전혀 넘어설 수 없고, 그 집착이라는 것은 하루 24시간 집착한 결과를 형성 하는 건 불과 몇 분, 몇 초도 안 되는 순간들이고, 그것이 삶의 의미가 됐을 때 대부분의 밋밋한 삶은 아무 의미 없는 삶으로 전락하고 맙니다. , 그래서 누군가 '너를 행복하게 해주겠어.'라고 하면 귀를 번뜩 세워서 '아 저놈이 지금 나에게 무슨 사기를 치려고 저런 말을 하는 건가?'라고 곤두세워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안팎으로 삶은 전쟁터와 같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 전쟁처럼 사는 삶. 짜라두짜는 '나는 이런 사람들을 사랑해.'라고 합니다. 만일 우리가 그런 전쟁을 치루지 않으면 앞서 말한 대로 집착을 삶의 본질로 삼고 있는 인간의 욕망을 전혀 넘어설 수 없어서 초인이 될 수 없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따라서 초인이 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전쟁과 전사가 돼서 그런 것이 탁 오는 순간, '아 저것이 뭐냐?'하고 거기에 대해서 증오의 눈초리로 쳐다보는 자기의 행위를 절대 부끄러워 말라고 이야기합니다. 그것이야 말로 그대를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어줄 힘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최소한의 깨달음을 옹호하기 위한 즉, 자신의 집착이 무엇인지 알게 하는 것을 배우는 행위가 되니, 정말로 전사가 되는 것을 두려워 말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를 돌아보면 너무나 그렇지 않습니다. 120페이지 중간쯤 보면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평화는 새로운 전쟁을 벌이기 위한 수단. 긴 평화보다는 짧은 평화가 필요할 뿐. '악마의 사전'이라는 부분에서도 똑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평화란 전쟁 금지 기간이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허허.


 이때 평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이것을 잘 알지 않고 전사가 되지 못하면 적당한 상태로 타협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은 생명의 근원적인 역사성과 초월성을 살지 못해서 자신의 승리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평화를 원할 것이 아니라 그런 것을 말하는 사람과 분연히 맞서는 전사가 돼서 그것에 승리하는 사람만이 용기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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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까 잠깐 말씀 드렸습니다. 세상에서 억울한 일이 없게 하려면 내 스스로가 힘을 갖는 사람이 되고자 원하는 것 보다는, 힘을 행사하지 않고도 삶을 살 수 있는 연대된 수를 만드는 것, 이것이야말로 정말 시대에 용기 있는 사람입니다. 누구라도 힘을 획득하고자 하는 것이 시대의 요구이기 때문에, 그런 일들로 가는 것은 '너는 정말 인생을 잘 사는 것 같다.'라고 말하지만 '인생은 그렇지 않아'라고 이웃과 손을 잡는 사회를 만들려고 하는 것이야말로 많은 사람들이, '너 왜 인생을 그렇게 살아.'라고 말하는 손가락질에 분연히 맞설 수 있는 용기 있는 사람들이 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억울함을 당하지 않는 일을 전생애의 목표로 삼는 게 아니라, 억울함이 없는 사회를 다만 조금이라도 넓혀가게 하는 것, 이것이 전쟁과 용기 있는 전사들이 하는 일이라고 말하면서 그런 것이야말로 자신을 넘어서고자하는 사람들이 하는 일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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