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스님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3강 다섯 번째 강의





녹취 및 정리: 황호연 / 수유너머N 세미나 회원 





*정화스님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강의는 총 5회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한 강 한 강이 한 편의 글이 되기에는 매우 긴 편이라, 독자분들이 보기 편하시도록 세분하여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이번 글은 정화스님 강좌 3강의 다섯 번째 부분임을 알려드립니다. 그 전의 강의는 이 웹진의 지난 글을 확인해주세요.









*정화 스님께서 강의 교재로 사용하신 책은 『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지』(백석현 옮김, 야그 출판사, 2007년)입니다. 현재 절판되었고, 이 책을 개정해 다른 출판사에서 펴낸 책이 있습니다. 『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다』 (박성현 옮김, 심볼리쿠스 출판사, 2012년)입니다.

*강의를 직접 들으신 분들은 Ⅰ.『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다』와 Ⅱ.『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정동호 옮김, 니체편집위원회 감수, 책세상 출판사, 2000년), 그리고 그 외 번역본들 중 편한 것을 참고하셨습니다.

*녹취록에서는 강의 중에 언급된 위 책 두 권(Ⅰ,Ⅱ)의 해당 부분을 스님이 말씀 하신 것을 참조하여 재구성해서 옮깁니다. 페이지 표시는 가독성을 위해 옮긴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부분만 하였습니다.

* 페이지 표시의 예: Ⅰ번 책의 36쪽, Ⅱ번 책의 38쪽은 아래와 같이 표기합니다. -> (Ⅰ:36, Ⅱ: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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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라두짜는 그러니 내가 그대에게 삶에 대한 팁을 하나 주겠네.'라고 하면서 '인간은 넘어서야할 존재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넘어서야 할 존재라는 것은 아까 말한 대로 누구나 하듯이 '나는 행복해지고 싶어.'라고 하는 것은 인간을 넘어서는 것이 전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오래 산다는 것이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언제 어디에서 올지도 알 수 없는 '만족한 삶'들이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미래를 준비하는 현재의 삶들은 항상 불만족과 불행이라고 하는 요소를 그림자처럼 담고 가기 때문에 별 의미 없는 삶을 산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전사들이여. 자네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싸움터에서 형제를 파괴하도록 하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중세가 되면 유럽에서는 중세적 상황이 있어서 인간이 별로 그렇게 대접 받지 못했습니다. 인간이야말로 미망의 존재처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이렇게 부릅니다. ‘미완의 존재야 말로 존재의 근원적 실체라고 말입니다. 모든 생명 존재는 완성 되는 것이 아니고 매 순간 자기를 바꿔가면서 그 우주적 사건과 함께 연대를 맺으면서 완성해가는 존재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과 관련된 이야기가 잠깐 나옵니다. 미완이라는 말은 자아가 궁극적 실재성으로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연속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이웃 연대들과 손을 합해서 자기를 변화시켜 가는 것, 변이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 그런데 그때 당시는 그렇게 자기를 변화시켜야만 사는 존재는 불완전한 존재고 신이야 말로 변화 없는 곳에서 완전한 존재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생물학에서는 미완이야말로 생명이 삶을 살아가는 데 만들어진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 자신을 비워서 새로운 인연과 다른 양상으로 결합할 수 있는 것, 그것이 무엇입니까? '미완'입니다. 그래서 불완전적 존재가 생명체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만일 안정적으로 존재한다면 생명이 아니라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그런 것들이 중세 시대에 오면 전혀 전도된 생각으로 넘어가다가, 중세가 조금 지나면서 유럽에 도시가 형성되고, 도시가 나중에 커서는 국가라는 이름으로 바뀝니다. 이런 과정에서 신의 영역이 자본의 영역으로 넘어갑니다.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해서 그런 사람들은 도시 안에 사는 사람들을 우리는 시민이라고 부르지요? 시민은 도시의 성벽 안에 사는 사람들을 부르는 말입니다.


우리나라 같으면 사대문 안에 사는 사람들을 시민으로, 사대문 밖에 사는 사람들은 노예가 됩니다. 그런데 그 시민을 뭐라고 부릅니까? 부르주아라고 부릅니다. 소시민은 쁘띠 부르주아라고 부르지요. 돈 있는 사람들이야 사대문 안에 살 수 있습니다. 돈 없는 사람들이 사대문 밖에 살지요. 그래서 신의 자리를 대신한 사람들이 형성되고, 그런 사람들이 국가를 형성해서 국가는 뭐가 됩니까? 신이 됩니다. 신이 있을 때에도 미완의 존재인 인간은 별로 존중받지 못했습니다. 국가에 소속된 인민들도 그와 마찬가지로 별로 존경받지 못한 것이 됩니다. 반대로 국가가 정해준 그런 말들과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보이지 않는 것이 우리를 감시하고 있다가 그런 말을 했어요?'라고 결정적인 시기에 말을 하면서 우리를 옥죄고 있는 존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런 국가로부터 국가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아내지 못한다면, 낙타 같은 근면한 노력으로 열심히 국가를 위해서 살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국가에 대해 새로운 눈을 뜨라고 말하면서 국가의 우상으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국가의 우상에 열심히 따라가는 사람들이 있지요. 근래에는 청문회라는 것이 생겨서 가끔 국가의 부름에 따르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이력과 자신의 자존심을 다 돈을 주고 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국가에 숭배를 바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이냐? '자신의 미덕과 자존심을 돈에 판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자존심과 미덕을 위대한 독수리와 분별력 있는 뱀과 똑같다고 했는데, 지혜가 사라지면 자존심이 사라지는 것이라고 첫 장에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미덕과 자존심을 돈에 판 사람은 아무런 성찰력과 삶을 볼 수 있는 눈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찰력도 뛰어나고 무엇도 있고 그런 것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국가가 손을 대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처럼 보이는데, '어느새 그것을 병으로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사례가 우리나라의 유기농 제도가 있습니다. 유기농이 좋은 것이긴 한데 초창기에는 유기농을 하는 사람들이 대처를 잘 했던 모양입니다. 그때는 그걸 먹는 사람들과 연결 관계를 잘 맺어서 그런 일을 하고 있었는데, 이것이 어느 정도 되니까 드디어 국가가 개입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하는 말이 국가가 개입하면서 큰 문제가 형성될 거라고 했는데, 지금은 그런 문제가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국가를 형성 해놓고 우상을 만들면서, 국가는 우리에게 이야기를 합니다. ‘네가 열심히 공부하면 부를 쌓을 거야.'라고요. 사람들은 부를 쌓아서 등에 가득한 짐처럼 지고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난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한국이 세계에서 열 몇 번 째로 돈이 많은 나라라고 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열 몇 번 째로 가난함의 강도를 느끼고 있습니다. 물론 부유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이면서도 무력감 속에 스스로의 존재를 낮게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니체는 '국가, 고약한 냄새를 풍기지. 그 사람들, 이 우상 숭배를 하고 있는 사람들 또한 고약한 냄새를 풍긴다.'고 하면서 '형제들이여. 이 우상을 숭배하고 있는 짐승 같은 입 냄새와 탐욕 속에서 숨 막히게 살고 싶어? 차라리 창을 들고 바깥의 신선한 공기로 뛰어내리.'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우상숭배로부터 벗어나는 것이야 말로 자신의 삶을 잘 사는 것이며, 그것은 어떤 것이냐 하면 영혼을 품을 수 있는 대지에 발을 내딛는 것이며, 위대한 영혼이 자유로운 숨을 쉴 수 있는 곳이고, 그것이야말로 국가가 없어지는 곳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없어지는 것에 대해 잘 생각을 해야 되기는 하겠지만, 국가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점입니다.

 


, 이어서 시장의 파리 떼를 쫓아다니지 말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이익에 따라서 여기저기 냄새를 따라다니는 파리처럼 살지 마세요. 라고 하는 장입니다. 12장의 시장의 파리 부분입니다.(:82, :84) 그러면서 짜라두짜는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달아나 친구. 고독 속으로.'이런 이야기를 몇 번이나 하고 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고, 뒤에서 또 이야기합니다. ‘달아나 친구, 고독 속으로. 고독 속으로 제발 달아나.' 그 다음에 또 넘어가서 마지막으로 달아나 친구. 고독 속으로. 신선한 거친 바람이 부는 곳으로. 자네 팔자가 한낱 파리채가 되는 게 아니냐?'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이익이 넘나들면서 사람을 꾀어내는 냄새 속으로 쫒아 들어가는 파리처럼 살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숩니다. 고독 속에 살지 않으면 자기는 여럿이 어울려서 삶을 잘 사는 것처럼 보이긴 해도 그 속을 되돌아보면 어떻게 살고 있냐? 위대한 사람들이라고 불린 사람들에 의해 귀가 먹는 삶을 살 수도 있고, 좀팽이 같은 사람들에 의해 콕콕 찍는 소리에 가슴 상해하면서 살고 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 이익이 있는 곳을 쫓아가는 것 속에 보면 이 이익을 홍보하는 많은 배우들이 있습니다. 이 배우들은 스스로 위대한 사람이 된 것처럼 우리 앞에 나타나서 말합니다. 시장을 잘 따르라고. 그래야만 네가 잘 살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그런 것은 꼭 파리가 왱왱거리는 소리에 지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제발 고독한 삶으로 살게.'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요.


이 시장의 파리는 맹자에서 말하는 ''라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양나라의 혜왕이 맹자를 만났을 때, '당신이 나에게 왔는데 우리나라에 무슨 이익을 줄 수 있습니까?'하고 묻지요. 그래서 맹자가 양혜왕에게 대놓고 ', 군왕이시여. 어찌 이익을 말하십니까.'라고 합니다. 군왕이 군왕의 이익을 취하면 제후는 제후의 이익을 취할 것이고, 장군은 장군의 이익을 취하고, 나아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이익을 취한다고 하면, 그 국가가 존재할 수 있겠습니까? 라고 하면서, 군왕은 이익을 취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맹자가 하고 있습니다. 이익이 행해지는 시장의 파리가 되지 않는 삶을 살려면 고독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말하는데, 슬프게도 인민은 무엇이 위대한 것인지 모릅니다. 인민은 새로운 삶을 만들어 내는 것이 위대한 것인 줄 모릅니다. 그래놓고 위대한 사람이 이것이 위대한 것이야'라고 하면, 파리 떼가 냄새를 쫓듯 거기에 모이는데, 사실은 그렇게 말하는 속내를 감추고 연기를 하는 배우에 지나지 않는다고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세계는 궁극적으로 이 세계를 살리는 세계가 아니고 이 사회를 죽이는 세계입니다.


세계는 새로운 창조 능력을 갖고 있는 온전한 개인의 창조자를 중심으로 회전하고 있습니다. 그 회전은 너무나 느리고 없는 바람처럼 우리 옆에서 불고 있기 때문에 느끼지 못하지만, 어느 때가 되면 그때야말로 '아 좋은 삶이었어.'라고 말할 수 있는 일이 벌어집니다. 그러나 이익이 있는 것은 잘 연기하는 배우를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우리에게 팍팍 무엇을 주는 것처럼 하지만, 빨리 만들어진 것은 빨리 썩는 것이 세상의 이치이기 때문에 얻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순간 손 안을 빠져나간 행복처럼 결코 만족한 삶을 살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배우는 사람들의 얼을 빼서 혼을 흔들어버리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열심히 따라가면 흔들리는 집회 속에서 혼을 빼고 얼을 빼는 삶을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니 길을 가진 자가 들을 수 있는 진리, 이것을 싫어합니다. 거짓말이라고 하는 사람들을 싫어합니다. 오직 시끄러운 소음만을 낼 수 있는 사람들이 엄숙한 표정을 짓고서 그래 너 잘 살고 있어.’라고 연기를 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것은 지나가면 아무 것도 아닌 것과 같은 삶이라고 이야기하면서 '고독하게 살게.'라고 하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위대한 것은 영광이나 시장과는 거리가 멀어.' 우리는 영광된 무엇이라고 말하는 것은, 나는 인생을 제대로 살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나는 많은 돈을 얻었다는 것 또한 크게 자랑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한 삶. 영광과 시장과는 멀리 떨어져 살았어. 그러니 친구, 달아나 고독 속으로. 독파리들이 자네를 콕콕 찌르고 있지 않은가. 신선하고 거친 바람이 부는 곳으로 달아나. 다시 이야기합니다. 제발 고독 속으로 달아나. 좀팽이 같은 가련한 사람들과 너무 가까이 살지 말게. 그 사람들 가슴 속에 감춰진 독수를 피해 달아나. 자네에게 그 사람들은 복수하는 것뿐이야.’ 자기 소리와 같지 않는 소리는 적으로 돌리면서 왱왱거리는 소리를 계속 짖어대고, 나아가면 콕콕 찔러서 삶을 살 수 없게 만듭니다. 그런 사람들은 자기가 무슨 짓을 하는지도 모르면서 보이지 않는 사람들의 영혼의 피를 갈구 하고 있으면서 마구 쏘아대는 파리와 같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것들은 사실상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 요소라기보다는 삶을 살아오면서 자기도 모르게 많은 상태에서 억압된 자기가 그런 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보면 익명의 댓글 속에서 다른 사람들의 영혼에 상처를 주는 이와 같은 일들이 있습니다. 밖에서 보면 너무나 점잖고 저 사람이 그럴만한 일을 할 사람이 아닌 데도 불구하고, 그런 사람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은 내부적 억압이 다른 사람을 공격하면서 마치 자신이 삶을 사는 것인 양 착각된 환상 속에 놓여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배우 아닌 자네는 마음이 깊지 않은가. 자네는 작은 상처에도 너무 깊게 고통스러워하지.’라고 이야기하면서 그 사람들과 어울리지 말고 자존심을 세워서 삶을 잘 살아가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때 사람은 자신이 우뚝 설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입니다. , 배우와 더불어 죽음의 길을 가지 않는 사람입니다. 배우는 자신의 죽음에 동참하지 않는 사람들의 처벌을 원하고 자신과 함께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 사람은 칭찬하면서, '아 자네가 조금은 잘못이 있어도 그럴 수 있는 것이라고 용서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친구. 자네, 자네는 돌아보면 이웃을 불편하게 만드는 존재야. 자네의 이웃은 자네와 어울릴 수 없는 존재지. 달아나게 친구. 고독 속으로. 신선한 거친 바람이 부는 곳으로. 자네 팔자가 한낱 파리처럼 되는 게 아니잖아.’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파리가 되지 않고 우뚝 선 고독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2부 끝)






Posted by 수유너머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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