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스님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5강 세 번째 강의





녹취 및 정리: 황호연 / 수유너머N 세미나 회원 





*정화스님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강의는 총 5회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한 강 한 강이 한 편의 글이 되기에는 매우 긴 편이라, 독자분들이 보기 편하시도록 세분하여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이번 글은 정화스님 강좌 5강의 세 번째 부분임을 알려드립니다. 그 전의 강의는 이 웹진의 지난 글을 확인해주세요.















*정화 스님께서 강의 교재로 사용하신 책은 『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지』(백석현 옮김, 야그 출판사, 2007년)입니다. 현재 절판되었고, 이 책을 개정해 다른 출판사에서 펴낸 책이 있습니다. 『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다』 (박성현 옮김, 심볼리쿠스 출판사, 2012년)입니다.

*강의를 직접 들으신 분들은 Ⅰ.『짜라두짜는 이렇게 말했다』와 Ⅱ.『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정동호 옮김, 니체편집위원회 감수, 책세상 출판사, 2000년), 그리고 그 외 번역본들 중 편한 것을 참고하셨습니다.

*녹취록에서는 강의 중에 언급된 위 책 두 권(Ⅰ,Ⅱ)의 해당 부분을 스님이 말씀 하신 것을 참조하여 재구성해서 옮깁니다. 페이지 표시는 가독성을 위해 옮긴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부분만 하였습니다.

* 페이지 표시의 예: Ⅰ번 책의 36쪽, Ⅱ번 책의 38쪽은 아래와 같이 표기합니다. -> (Ⅰ:36, Ⅱ:38)




<계속>



스물 두 번째, 베풂의 미덕입니다.(:118, :124) 이번 장이 1부의 마지막 장입니다. 짜라두짜가 자기가 머물러 있던 마을을 떠나면서 자기가 머물러 있던 마을이 얼룩 암소의 마을이라고 했습니다. 얼룩이라는 것은 아까 말한 다세포가 서로 융합해서 새로운 생명체를 만드는 것처럼 무엇인가 섞이는 것을 말하고, 암소란 새로운 생명이 나오는 곳입니다. 창조적 생명이라는 것은 복합적인 상황에서 무엇인가 나오는 그런 상태입니다. 짜라두짜는 항상 내외부와 소통되어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세계를 능동적으로 창조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자신이 사는 마을조차도 그렇게 불렀던 것 같습니다. 이때의 얼룩 암소가 새로운 창조라는 말은 무엇입니까? 도덕의 파괴자가 돼서 새로운 도덕을 완전히 창조하는 것입니다. 그 전까지 유럽에서 가지고 있던 하늘의 도덕이 땅의 도덕으로 완전히 바뀐 그런 역할을 짜라두짜를 통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유럽은 계속해서 땅의 미덕과 새로운 도덕을 창조하지 못하는 나라임에 비해 짜라두짜는 그런 일들을 넘어서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내고 있는데, 그 새로운 세계는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온전히 베풀어서 함께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게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삶을 새롭게 창조하는 사람은 베풂이라는 미덕을 통해 삶을 나눠야한다는 뜻도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니체는 이 베풂의 미덕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모든 가치를 훔쳐낸 도둑이 되어야만 한다고 합니다. 베푼다는 것은 모든 가치를 훔쳐내서 그 훔쳐낸 가치를 뒤섞어서 전혀 다른 가치를 만들어서 그것을 주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기심이야말로 가장 건강하고 가장 신성하다고 짜라두짜는 말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훔칠 줄만 알지 다시 뒤섞어서 새로운 융합적인 창조를 만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병든 이기심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이런 억압적인 병든 훔침이 아닌 무엇인가 새로운 미덕이 창조되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본의 온건한 성을 뚫고 나온 무엇이 있습니다. 그 뚫고 나온 이야기를 이렇게 말 합니다. ‘우리의 마음은 위를 향해 날아오르지.’라고요. 앞에서 위로 가지 말고 내려오라고 했는데, 사실상 처음에는 뚫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을 두르고 있는, 위에서 가장 큰 철갑처럼 두르고 있는 어떤 기존의 도덕적 내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보니까 그것이 더 이상 자신의 삶을 대변하는 정신의 이미지가 전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와 같은 것을 향해서 우리를 감싸고 있는 도덕률을 뚫고 나와야 합니다. 그런 도덕률을 뚫고 나와서 넘어서는 게 이제 마음이 다른 상태로 고양되는 상태가 되고,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 몸이 더 이상 견딜 수 없어서 야야 그렇게 하면 안 돼, 네가 살아야 해.'라고 하면서 무엇인가 모아줄 때 뚫고 나오는 이미지입니다. 따라서 마음이라는 것이 중심이 아니라 몸과 땅이 더 중심이면서 그것이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때 우리로 하여금 기존의 우리를 덮고 있는, 어떤 것을 뚫고 향해 나아가려는 그런 마음이 나온다고 하고 있습니다.


자 그런 마음, 우리를 누르고 있는 것을 대표하고 있는 것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름에서 지식을 찾는 사람은 바보지.'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사실상 여기에 기억이라는 것이 들어있습니다. 현재성이라는 기억을 만들어내기 이전에 지금 활발발하게 움직이는 삶의 활동이라는 것이 있다면, 기억은 이런 생명의 활발발한 활동 중에서 일반 상들을 모아서 동일한 이미지를 만듭니다. 그래서 동일한 이미지가 뭐가 됩니까? 기억이 되고 언어가 됩니다. 그러면 이런 분석을 할 때, 그냥 분석하는 게 아니고 외부에서 신호가 들어오면 여러 군데가 함께 모여서 작용을 하다가 최후로 기억층을 불러냅니다. 기억층을 불러내 분석을 하는 것을 불러내는데, 내가 여기에서 제대로 분석을 해서 운동 영역으로 가야할지 안 가야 할지를 결정합니다. 여기 있는 것을 변연계(파충류의 뇌)라고 하는데, 변연계가 아주 초기에 뇌의 둘레에 있다고 해서 변연계라고 합니다. 감정이나 기억을 불러오는 일이 없으면 앞에서 분석적 사고로 가지 않습니다. 분석적 사고로 가려면 과거의 경험들을 불러야 하는데, 방금 말했듯이 기억이라는 것은 현재성을 잃어버린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기는 한데 현재에서는 잘 작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을 깜빡하고 기억됐던 것을 지금의 절대적인 현재성으로 파악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름이야말로 내가 사건을 해석하는 절대적인 것인 줄 파악하는 순간, 그와 같은 삶을 사는 사람은 바보 같은 삶을 산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억으로 만들어진 이름의 동일성들을 이용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분석과 미래를 만들어낸 지식을 찾아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때, 안된다고 할 때, 정신은 가만히 있는 게 아니고 뭔가 현재성과 괴리가 커지면 커질수록, ‘이 이미지가 지금의 무엇인가가 아니야.'라고 하는 순간 정신이 무엇인가를 뚫고 나오려는 작용을 합니다. 여기서는 뭐라고 합니까? ‘그때야말로 자네의 미덕이 탄생하는 순간이라고 합니다. 언어의 바보성을 잘 이해하고 현재적인 삶과의 관계에서 괴리를 잘 지켜보면서 이것이 무엇인가? 라고 자기에게 묻는 순간, 그야말로 삶의 미덕이 개체적으로 탄생되는 순간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 상태를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자네의 몸은 고양되고 올라선 거지. 몸은 정신을 기쁨에 취해 황홀하게 만들지. 그렇게 해서 몸은 정신으로 하여금 창조자가 되게 하고, 가치평가자가 되게 하고, 인간을 사랑하는 자가 되게 하고, 모든 존재를 이롭게 하는 자가 되도록 만들지.'라고 이야기합니다. , 여기서 새로운 이미지가 뛰쳐나와서 자신의 고유한 미덕을 만드는 사람이야말로 자신의 삶을 기쁘게 살 수 있고 창조자가 되면서 다른 여러 존재를 이롭게 하는 삶을 산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와 같은 사람은 가슴에 큰 강물같이 흐르는 사람이고, 그것이 자신의 미덕을 창조하는 것이고, 칭찬과 비난에 흔들리지 않는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칭찬과 비난에 흔들리지 않는 것 또한 자신의 미덕이 탄생하는 순간이라는 이야기로, 우리와는 전혀 다른 미덕이 창조되는 순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이야말로 자네가 세운 새로운 선과 악, 자네가 세운 세계의 삶의 미래라고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선과 악은 기존의 질서가 주어진 것만으로 우리에게 선과 악으로 이야기되는 게 아니고, 자신의 창조된 미덕을 통해 새롭게 스스로를 볼 수 있는 분수 같은 힘이 솟아나올 때, 그때야말로 새로운 미덕이 힘을 갖고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미덕은 자신의 삶을 온전히 다 지배하는 힘이 되고, 그 미덕은 황금빛으로 빛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이때 조심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위로 뚫고 갔기 때문에 자칫하면 자신이 하늘로 올라가려고 합니다. 이렇게 하늘로 올라가면 만들어진 미덕이 두 미덕 속에 흘러가서 전혀 미덕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두 번째 장에서는 뭘 합니까? 그와 같은 미덕이 발견됐을 때 형제들, 땅에게 충성을 바쳐.’ 라고 이야기합니다. 새로운 미덕을 뚫고 올라간 이 이미지가 온전히 땅과 몸에 꽂혀서, 그것이 몸과 땅에서 올라오도록 하지 못한다면 옛날 창조적 이미지가 죽은 이미지로 갔던 길들을 온전히 따라가고 있으니, ‘제발 형제들 그렇게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땅의 의미를 섬기기를. 자네의 미덕에 땅에 속한 것들로부터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를. 날아오는 미덕을 잡아서 다시 땅으로 보내서 땅에게 의미를 부여하도록.'이라고 하면서 계속해서 위로 가지 않도록 하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수천 년 동안 이 위에 온, 분석적 창조성이 병든 창조성으로 간 그것의 상속인이 돼서 위험하기 짝이 없는 운명을 살아왔습니다. 그런 운명을 제발 잘 보라고, 자신이 땅에 오도록 하고 그렇게 했을 때 모든 본능은 신성한 것이 된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본능이라고 하는 것은 뭔가 아닌 것처럼 이야기하는데, 짜라두짜가 봤을 때, 본능이야말로 가장 신성한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본능을 신성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사람들이야말로 온전히 창조적 미덕을 갖는 사람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가만히 귀를 기울이고 있으면 은밀하게 날갯짓을 하면서 기쁜 소리가 자신의 귀로 들려온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 땅에서 올라온 기쁜 소식입니다. 자기 몸에서 올라오는 기쁜 소식입니다. 복음이 하늘에서 오는 게 아니고 자신의 몸과 자신이 서있는 대지로부터 올라오는 미풍 같은 소리를 들고 있는데, ‘이런 사람은 정말 드물어. 그래서 자네는 고독한 사람이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계속 이야기했듯이 고독한 사람이야말로 새로운 향기를 가지고 땅을 만들며, 땅에서 들려온 향기를 건강하게 만들며 희망을 꽃피운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엇입니까? 이제 짜라두짜가 제자들을 떠나서 이런 말을 합니다. 제자들과 같이 오다가 제자들에게 이런 말을 하지요. ‘제자들, 나는 이제 혼자가. 자네들도 각자 혼자 가도록. 그게 내 뜻이야.'라고 이야기합니다. 짜라두짜가 된다는 말은, 온전히 혼자서 자신의 삶을 독립적으로 살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 라는 말입니다. 만일 누구와 손잡고 미덕을 완성시키는 삶이라면 그것은 온전한 은둔자도, 고독자도, 창조자도 아닌 사람입니다. 내가 혼자 가듯이 그대들도 온전히 혼자서 살되 그 혼자인 것 속에서 몸과 대지에서 들려오는 향기를 맡을 수 있는 힘을 가꾸는, 그런 혼자가 되도록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말도 합니다. ‘나로부터 멀리 떠나. 짜라두짜를 경계하도록.' 스승을 넘어서지 못하면 스승의 그늘 속에 갇혀서 항상 고독자가 되지 못합니다. 자연에서 오는 향기를 맡을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한, 짜라두짜가 보내주는 향기만 맡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대가 진실한 고독자가 되려면 나로부터 멀리 떠나 나를 경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 나아가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짜라두짜를 알았다는 것 자체를 부끄러워한다면 더욱 좋지. 어느 날 자신의 본능이 온전히 신성한 것인 줄 몰랐을 때는 짜라두짜를 열심히 따라다니면서 마치 무엇인가를 하는 것처럼 그렇게 생각했는데, 온전히 신선한 본능이 됐을 때 자기를 봤을 때, 그때 자신의 삶이 온전히 무엇이 아닌, 약간 치졸한 삶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짜라두짜를 따라다니는 것을 부끄러워 할 줄 알았을 때야만 고독자로 혼자 설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더 나아가서 짜라두짜가 혹시 그대들을 속일지 모르잖은가? 하는 이야기를 슬쩍 붙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평생 학생으로면 남아있다면 선생에게 아주 몹쓸 짓을 하는 것이지.’라고 합니다. 우리는 너무나도 학생으로 잘 살고, 늙어 죽을 때까지 이렇게 삽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우리 이웃 사람들에게 정말 몹쓸 짓을 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자라나는 후대에게도 몹쓸 짓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믿는다는 말을 이렇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자네들 짜라두짜를 믿는다고 말하지, 하지만 짜라두짜라는 존재가 그렇게 중요한 존재일까? 자신의 몸과 대지 밖에 있는 다른 어떤 것들이 그대보다 더 중요한 존재냐고 묻고 있습니다. 자신의 상대를 적으로 만들었을 때에만 자신이 상대와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짜라두짜를 온전히 자신의 대응자로 볼 수 있는 사람만이 짜라두짜가 되지.’ 짜라두짜를 적으로 볼 수 없는 사람, 짜라두짜를 아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사람은 짜라두짜를 중요한 인물로 만들어 놓고, 스스로 믿는 자로는 존재할 수 있지만 짜라두짜로는 결코 존재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모든 신자들은 그래. 자기 자신을 찾지 못한 상태에서 교주를 덜컥 믿어버리지.’ 완성된 자신이 살던 곳에서 자신을 을로 완성시켜놓고 갑을 졸졸 따라다니면서 자신의 신앙을 중요한 것처럼 하고 있지만, 중요한 신앙 내부에 갇혀있는 자신의 존재성이 정말 중요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 신앙은 하찮은 신앙이 돼버리고 만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길 잃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길 잃는 것이야말로 온전히 자신을 사랑하는 것임을, 다른 사람으로서 자신을 볼 수 있는 능력이기에 길을 잃은 사람들이 찾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로 함께 몰려다니면 길을 안 잃어버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신의 본성의 신성한 내용들을 전부 잃어버립니다. 길 잃어버린 사람들은 길 잃어버린 사람들이 가고 있는 그 신성한 것을 귀신같이 냄새 맡고 함께 어울려서 절대 갑을 관계가 아닌 신성한 삶을 살아간다고 이야기합니다. ‘, 네가 길을 잃어버린 그 길을 가고 있을 때, 그대와 나는 비로소 친구가 되지.’ 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짜라두짜를 부끄러이 여길 때, 그때 비로소 짜라두짜와 친구가 되지. 나를 숭배하고 있을 때는 절대로 친구가 되지 못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위대한 친구가 됐을 때 비로소 자기 삶에 가장 환하게 빛나는 정원에 섰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려가는 인간은 자신을 축복하지.' 하늘 위로 계속 올라가는 것은 여기에 있는 자신의 존재를 절대로 축복받은 존재로 보지 못하지만, 이 몸과 이 대지 자체가 온전한 자신의 창조적 능력과 사라는 줄 아는 사람은 스스로를 칭찬하고 축복하는 인간이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때 내려가는 길이야말로 지금까지 인간을 규정했던 여러 가지를 초극하는 사람, 비로소 인간이 됐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 초인이 됐다는 것은 인간을 넘어선 어떤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 살면서 결코 제대로 된 인간으로 살지 못했던 인간을 넘어서는 것인데, 그때 보면 환히 빛나는 정원에, 늘 있던 그 자리에 자기가 짜라두짜와 친구가 돼있다는 것을 보게 되기 때문에, 비로소 인간이 됐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인은 인간을 넘어서는 존재가 아니고 비로소 인간의 본 존재라고 이야기할 수 있으며, 초인이 못된 사람은 인간으로 있으면서도 인간으로 제대로 살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훌륭한 신앙인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자신의 삶을 위대하게 살았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런 말을 합니다. ‘신들은 모두 죽었다. 우리는 초인이 살기를 원한다.'라고요. ‘이 말을 위대한 정오의, 우리의 마지막 의지로 삼도록.' 하고 이야기합니다. 아무것도 숨겨짐 없이 다 드러나서 어떤 것도 자랑할 것도, 내세울 것도 하나 없는 그 모습 자체야말로 초인이며 죽은 신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것인 줄 알 때, 비로소 짜라두짜와 친구가 된다는 말입니다. 모두 다 짜라두짜와 친구이면서 친구를 떠난 우리입니다. 친구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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